1999년과 1998년 2학기 우주의 이해 학기말시험, 1996년과 1997년 우주의 탐구 중간시험 및 학기말 시험 문제입니다. 수업 내용을 정리하거나 학기말 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번 학기의 학기말시험 문제 경향도 이들 문제의 경향과 비슷할 것입니다.

우주의 이해 (1999년 2학기) 학기말시험 문제

1. 하와이에 있는 Keck 망원경은 반사경의 크기가 10m이고, 우주공간에 떠 있는 허블우주망원경은 반사경의 크기가 2.4m입니다.
(1) Keck 망원경이 허블우주망원경 보다 우수한 점 한가지를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0점)

(2) 허블우주망원경이 Keck 망원경에 비해서 갖는 장점 두가지를 쓰고 간단히 설명하시오. (10점)

2. 외계지성체와 드레이크방정식에 관한 문제입니다.
(1) 드레이크방정식을 계산해서 얻은 결과값이 100만이라고 하면, 이값이 무엇을 나타내는지를 설명하시오. (5점)

(2) 최근의 세계 초강대국 간 긴장 완화가 드레이크방정식의 어떤 계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겠는지, 또 드레이크방정식의 최종 결과값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겠는지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5점)

(3) 천문학자들이 외계지성체와 접촉하려고 할 때 가장 기대를 걸고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고, 천문학자들이 이 방법을 선호하는 근거를 한가지 쓰시오. (10점)

3. 현대표준우주론인 대폭발우주론을 바탕으로 다음 물음에 간단히 답하시오.
(1) 우주 공간에서 '거리=시간' 이라는 등식이 어떻게 성립하는지 간단히 설명하시오. (15점)

(2)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의 크기는 ( 유한, 무한 ) 하고, 우주의 밖은 ( 있다, 없다 ) (15점)
설명:

(3) 우주의 중심은 ( 있다, 없다 ). 그리고, 우주의 나이는 ( 유한, 무한 ) 하다. (15점)
설명:

(4) 관측 가능한 우주(가시적 우주)의 끝은 ( 있다, 없다 ) (15점)
설명:


우주의 이해 (1998년 2학기) 학기말시험 문제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써야 점수를 드립니다.

1. 최근의 세계 초강대국 간의 긴장 완화가 드레이크방정식의 결과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써라. (10점)

2. 금성에서는 짙은 대기층 때문에 가시광선 영역에서의 별빛을 전혀 볼 수 없다. 만약 우리가 지구 대신 금성에 살고 있다고 한다면 별의 존재를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10점)

3. 우주는 팽창하고 있고 (허블의 법칙) 빛의 속도는 유한하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두가지 사실을 모두 이용해서) 유추할 수 있는 우주에 관한 사실 한가지만 들고 설명하라. (10점)

4. 과학자들의 표준우주론에 관한 믿음이 표에서 나타난 것같은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 과정을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이론을 바탕으로 써라. (10점)


1959년 1980년
O (%) X (%) O (%) X (%)
대폭발우주론 33 36 69 7
정상상태우주론 24 55 2 91


우주의 탐구 (1997년 2학기 ) 학기말시험 문제

1. 우주가 팽창한다는 관측 사실(허블의 법칙)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우주에 관한 사실 세가지만 들고 설명하라. (6점)

2. 우주배경복사에 대해서 설명하라. (6점)

3. 현대표준우주론이 정상우주론에서 대폭발우주론으로 바뀌는 과정을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 이론을 바탕으로 기술하라. (6점)

4. 우리은하의 형성 과정과 미래에 대해서 설명하라. (6점)

5. 다음 물음에 한줄 이내로 간단히 답하라. (6점)
(a) 천문학자들은 외계지성과 접촉하려고 한다. 이들이 가장 기대를 걸고 있는 방법은?

(b) 천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우리 몸의 기원은?

(c) 우주의 운명을 결정하는 물리량은?


우주의 탐구 (1997년 2학기 ) 중간시험 문제

1. 행성 (특히 화성) 역행 현상의 천문학(사)적 의의는 무엇인가? (10점)

2. 올버스의 역설이란 무엇이며, 이 역설에 대한 현대 우주론적 해답은 무엇인가? (8점)

3.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의 시각으로 검은구멍을 설명하라. (6점)

4.
(a) 허블우주망원경을 대기권 밖에 설치한 이유를 두가지만 써라. (3점)

(b) 천체망원경을 과거로 가는 타임머신이라고 하는 이유는? (3점)


우주의 탐구 (1996년 2학기 ) 학기말시험 문제

1. 토마스 쿤(Thomas Kuhn)이 주창한 과학혁명의 구조 이론, 즉 표준과학(정상과학; Normal Science)의 형성 과정을 쓰시오. (6점)

2. 허블상수란 무엇인가(물리적 의미)? 만약 허블 상수가 현재값보다 2배 증가한다면 우주의 나이(허블시간)의 측정값은 어떻게 변할까? (6점)

3. 일반적인 은하형태학적 분류법(허블분류법)에 따라서 은하를 세가지로 분류하고, 이들의 일반적인 성질을 평균색, 원반부와 중심구체의 상대적 중요도, 그리고 현재 새로운 별의 생성률의 비교를 통해서 설명하라. (6점)

4. 다음 물음에 대해서 간단히 답하시오. (각 문제 3점씩)
(1) 우리은하는 은하형태분류학적으로 어떻게 분류되는가?

(2) 천문학자들은 외계지성과 접촉하려고한다. 이들 과학자들이 가장 기대를 걸고 있는 방법은?

(3) 별의 일생과 죽음의 단계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4) 우주의 미래(열린 우주, 평탄한 우주, 닫힌 우주)는 어떤 양에 따라 결정되는가?


우주의 탐구 (1996년 2학기 ) 중간시험 문제

1. 밤하늘은 왜 어두운가? 현대우주론적 대답 두가지를 들고 설명하라. (6점)

2. 도플러효과에 의한 적색이동과 우주론적 적색이동의 차이점은? (6점)

3. 고전적 시각으로 검은구멍(Black Hole)을 보면, 무거운 검은구멍이 갖는 강한 중력의 영향으로 주위의 물체가 검은구멍 속으로 빨려 들어가는 것처럼 보인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 의하면 이런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6점)

4. '우주의 팽창'을 제외한 대폭발우주론의 관측적 증거 세가지를 쓰고 간략하게 설명하라. (12점)